승우아빠의 멋진 육아, 여행, 맛집, 생활, 공부

[서평]시장의 파괴자들-"우리는 지금껏 혁신을 반대로 접근해 왔다!" 본문

나는 할 수 있다!/책 같이 봐요

[서평]시장의 파괴자들-"우리는 지금껏 혁신을 반대로 접근해 왔다!"

이자단 2021. 4. 25. 22:35
728x90

시장의 파괴자들

쉘린 리 지음, 오웅석 옮김

전 세계에는 수많은 기업들이 있고 그 기업들은 매번 혁신을 외치면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어떤 기업은 혁신에 성공하면서 아무도 따라오지 못한 기술을 개발하여 앞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또 어떤 기업은 혁신을 외치다가 실패하여 더 이상 돌아오지 못하는 길로 빠지기도 한다. 우리가 이름만 들어도 너무나도 유명한 구글, 아무존, 넷플리스, 페이스북…. 이런 기업들은 어떻게 하여 잘 나가는 걸까? 이 책에서는 이런 기업들은 시장의 파괴자들이라고 하고 있다. 남들과 똑같이 하면 절대 1등이 될 수 없고, 시장에서 뒤처지게 된다. 시장은 아무도 봐주는 사람이 없다. 오로지 살아남으려면 남을 밀고 내가 앞으로 나아가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곳이다.

 이 책은 이 파괴자들이 어떻게 하여 살아남았는지, 어떻게 변화를 하는지에 대해서 잘 설명하고 있다. 여러 가지 이야기 중에 한가지 이야기를 하면 페이스북에 대한 이야기다. 페이스북은 너무나도 유명하듯이 하버드 대학교에 학생들부터 시작되었다.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지만, 대학생만으로는 더는 사용자 수를 늘릴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그들의 부모님뿐만 아니라 13세 이상인 사람은 누구라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엄청난 진화를 시도했다. 기존 사용자인 대학생과 고등학생들은 절대 부모들의 가입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는 하였지만, 페이스북은 새롭게 진출하기 위해 최고 고객인 학생들을 외면하는 위험을 감수하였다. 그 결과 어느덧 전 세계 30억 명 정도의 고객이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런 사례를 보면 누구나 주 고객이 있고, 물론 그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는 건 맞지만, 더 큰 시장을 노리기 위해서는 그 고객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기업만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혁신이 바로 페이스북이 현재 최고가 되어 있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의 장점은 또한 매번 그 챕터의 주제에 관한 내용에 대해더 생각하기라는 글을 통해 요점을 짚어주고 있다. 이로 인해 다시 한번 랩업이 되면서 한 번 더 혁신을 위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져야 하는지 알게 되는 것이다.

처음부터 하나하나 사례를 읽다 보면 마지막 결론을 맞이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결론은 최후의 승리는 변화를 즐기는 자의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힘이 가장 세거나 지능이 제일 높은 사람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가장 잘 받아들이는 사람이 살아남는다라는 문구도 볼 수 있다. 우리는 모든 삶에서 안주하기를 원한다. 이 정도만 하면 되지 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면서 자기 자신에 대해 합리적으로 생각을 해버린다. 이렇게 하다 보면 자기 자신도 발전할 수 없고 기업 또한 더 이상 성장할 수 없게 된다.

우리는 시장의 파괴자가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해볼까? 저렇게 해볼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변화를 시도하고 실패하더라도 다른 변화를 하다 보면 더 나은 방법을 깨닫게 될 것이다.

나 또한 변화를 즐기면서 하루하루 나만의 생활에 대해 더 높이 올라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