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우아빠의 멋진 육아, 여행, 맛집, 생활, 공부

서평, 책소개 -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밀리언 서재 본문

나는 할 수 있다!/책 같이 봐요

서평, 책소개 -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밀리언 서재

이자단 2024. 1. 15. 09:00
728x90

서평, 책소개 -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밀리언 서재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 지은이 : 홋타 슈고
- 페이지 : 212
- 가 격 : 17,500원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사람들 

-  일을  못했는데 하루가 금방 지나간다

-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자주 빼앗긴다

- 쫓기듯이 하루를 보낼 때가 많다

- 마음이 불안해서 해야  일에 집중하기 힘들다

- 뭔가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 미래가 걱정되지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시간을 잡아먹는 딴짓, 딴생각에서 해방되기

PART 1 우리는  소중한 오늘 하루에 집중하지 못할까?

<뉴욕타임스>에 실리는 하루의 정보량은 17세기 영국인들이 평생 접하는 정보량과 같다. 최상의 선택을  위해 끊임없이 정보를 검색하지만, 정작 결과는 동전 던지기로 선택한 것과 다를 게 없다. 이것이 바로 ‘검색의 덫’이다. 우리의 도파민을 쉴 새 없이 자극하는 정보들로부터 나의 하루를 송두리째 빼앗 기고 있다. 이제  실체를 마주하고 끊어내야  시간이다.

 

PART 2, 24시간에 집중하기 위한 준비

현대인의 70% 이상이 세상일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이것 또한 지나치게 많은 정보 때문이다. 끊임없는  검색 속에서 긍정적인 정보보다 부정적인 정보를 더 많이 접하기 때문이다. 또한 정보가 많을 수 록 잘못되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이 더욱 높아져 완벽한 선택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찾는다. 그 사이 시간은 흘러가고 시작은 한없이 미뤄진다. 집중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이러한 불안감에서 탈출해  한다.

 

PART 3 최고의 하루를 만드는 5단계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을 적어보라. 그러면 정작 중요하지도 않은 일을 하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허비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당장 급한 일에만 매달리다 보면 내 인생 전체를 위해 정말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이 없다. 뭘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쫓기듯이 하루를 보내는 사람들은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는 습 관부터 들여야 한다. 그렇게 해서 귀중한 시간과 집중력을 정말 해야  일에 쏟아 부어야 한다.

 

PART 4 집중력을 단번에 높이는 5가지 습관

집중력도 습관의 영역이다. 평소에 습관처럼 해오던 것들이 얼마나 우리의 시간과 집중력을 잡아먹는지  생각해 보자. 더불어 불안감을 느끼거나 일을 미루는 것도 습관이다. 잇달아 날아드는 문자 메시지, 볼 것 많은 동영상에 빠지는 시간, 끊어내기 힘든 인간관계 등 수많은 유혹을 이겨내고 집중할 수 있는 는 행동을 습관화해야 한다.

 

PART 5 하버드대학이 80년에 걸쳐 내놓은 인생의 

인간관계만큼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빼앗는 것도 없다. 좋지 않은 인간관계는 소중한 하루를 빼앗을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높이고 업무 효율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삶의 행복감을 떨어뜨린다. 부정적인 감정을 더욱 부추겨서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사람들은 거리를 두어야 한다. 신뢰하는 사람과 함께 일하여 면 집중력이 배가된다는 것은 여러 실험에서 증명되었다. 불필요한 일만큼이나 불필요한 사람들을 끊어내 야 어내야  삶에 집중할  있다.

 

PART 6 오늘 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조건

현대인들은 선택하는 과정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긴다. 따라서 선택이 빠를수록 집중할 시간이 늘어난다.  완벽한 선택을 하려고 오래 고민하는 사람은 오히려 결과에 대해 후회하는 경우가 많고 더 행복하지  않았다. 수많은 선택지를 모두 검증할 수도 없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어  쪽이든 내가 선택한 것이 옳다는 믿음을 가질 필요가 있다.

 

 

지은이 - 홋타 슈堀田秀吾

일본 메이지대학교 법학부 교수이며 언어학 박사이다. 시카고대학교 박사 과정을 수료, 요크대학교 석 사 과정을 수료했다. 전문 분야는 사회언어학, 이론언어학, 심리언어학, 신경언어학, 법언어학, 커뮤니 케이션 이론이며, 특히 ‘법률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언어학, 심리학, 법학, 뇌과학 등 다양한 학술 분야의  지식을 융합해 연구 분석하고 있다. 

 그의 강의는 ‘메이지대학교에서 가장 듣고 싶은 수업’에 선정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지은 책으로는 《나는  생각이 많을까?》 《어제와 똑같은 내가 싫어서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뇌가 좋아하는 공부 사전》 《안다고  말하지 말고 들었다고  믿지 마라》 《따돌림으로부터  아이를 지키는 방법》 등이 있다.

 

옮긴 이 - 정지영

대진대학교 일본학과를 졸업한 뒤 출판사에서 수년간 일본 도서 기획 및 번역, 편집 업무를 담당하며 번역의 매력에 푹 빠졌다. 현재는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행복한 사람은 단순하게 삽니다》 《부자들의 인간관계》 《생각 정리를 위한 프레젠테이션의 기술》 《기적의 집중력》 《오늘도 사소한 일에 화를 냈습니다》 등이 있다.

 
 
 

차례 

머리말_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PART 1 우리는  소중한 오늘 하루에 집중하지 못할까?

인생의 정답을 찾기 위한 검색의 무한 루프 도파민은 집중력을 높일까, 떨어뜨릴까? 집중력은  2.8초 만에 무너진다

검색을 많이 한다고 인생에서 성공할까?

 

PART 2,24시간에 집중하기 위한 준비

집중력을 훔쳐가는 것들의 정체

미래를 위해 오늘의 시간을 소비하는 것의 실체 불안감에서 탈출하고 생각하는 뇌를 움직인다 의욕을 북돋우는 나만의 마법 단어

운이 좋다고 믿기만 해도 인생이 바뀐다

잘못 예측하는  대부분의 시간을 쓰고 있다면?

 

PART 3 최고의 하루를 만드는 5단계

Step 1 해야  일과  해도 되는 일을 나눈다 Step 2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을 먼저 하라

Step 3  할지 헷갈릴 때는 그냥 끌리는 대로 선택하라 Step 4 시간을 ‘비용’과 ‘돈’으로 계산하고 결정한다 Step 5 집중력을 가장 높이는 일을 선택하라

 

PART 4 집중력을 단번에 높이는 5가지 습관 

Habit 1 최강의 습관 기술 ‘이프  플래닝’ Habit 2  해오던 선택과 반대를 선택하라

Habit 3 매몰비용이 발생하는 일에 집중하지 않는다 Habit 4 억지 동기부여에 힘을 쏟지 않는다

Habit 5 내가  일은 내가 결정한다

 

PART 5 하버드대학이 80년에 걸쳐 내놓은 인생의 

인간관계가 좋으면 집중력이 올라간다  인생을 빛나게 해줄 소중한 관계

신뢰하는 사람과 함께하면 집중력이 배가된다 나의 동조자를   명이라도 만들어라 상대가 나에게 집중하게 만들어라

능력 있는 사람을 사귀는  집중하라 매몰비용을 발생시키는 인간관계는 멀리한다

얽히고 싶지 않은데 무시할  없는 사람에게 대처하는 

‘잘하고 있어’라는 한마디에 집중하라

 

PART 6 오늘 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조건

선택의 시간이 빨라지면 집중할 시간도 늘어난다

 

 

 

 

책 속의 한 줄

쓸데없이 정보를 모아 생산성을 높인다고 해도 만족스럽고 행복한 인생을 살지는 않는다. 다양한 일을 잘 처리했다는 생각이 들어 정보에 의존하거나 할 필요가 없는 일에 대한 의존도만 높아질 뿐 인생에  창조적인 일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part 01, 45p)

 펜실베이니아대학교 톰 보코벡(Tom Borkovec) 팀은 “걱정거리의 79퍼센트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고, 16퍼센트의 사건은 미리 준비하면 대처할 수 있다”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걱정거리가 현실이 될 확률은 단 5퍼센트이며, 대부분 실제로 일어나지 않거나 적절히 준비하면 실제로 일어나도 얼마든지 극복할  있다.(part 02, 62p)

 중요하지 않은 메일이나 메신저에 답하는 일, 딱히 필요하지도 않은데 길기만 한 회의, 아무런 이득이 없는 접대나 교제 등 긴급도는 높지만 전혀 중요하지 않은 일들이 귀중한 시간을 점점 빼앗아간다. 사람들은  왜 그런 일들에 휘둘려 시간을 빼앗기고 정말 중요한 일을 미루게 되는 것일까?(part 03, 99p)

 오늘날 미래의 결과를 신경 쓰면서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알 수 없는 미래와 계속 싸우며 인생을 허 비하는 첫 번째 어리석은 자’이다. 애써 좋아하는 일, 해야 할 일에 집중하며 24시간을 보냈는데도 원 하는 것을 얻지 못했다고 해서 본인이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과거와 싸우는 두 번째 어리석은 자’이다.(part 04, 143p)

 인간관계에 따라 행복도가 좌우되는 것은 인간에게 높은 공감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마주하고 있는 상대, 가까이 있는 상대가 표현하는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여 비슷한 감정을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 에 긍정적인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인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있다.(part 05, 166p)

 인생은 선택이나 의사 결정의 연속이다. 스스로 내린 결정에 대해 만족자는 좋은 선택을 했다고 생각하고,  극대화자는 더 나은 선택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의사 결정을 하면 할수록 만족자는 행복 해지고 극대화자는 불행해진다.(part 06, 206p)

 
 
 

 

 
 
 

책 후기 및 서평  

 어렸을 때부터 시간관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는 방법 등 시간과 관련된 책을 많이 보았다. 흘러가는 시간을 잡을 수가 없기에 시간을 타이트하게 관리하며 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시간을 타이트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시간에 대한 강박관념만 많아지고 정작 내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정해진 시간 안에 이 일을 완료해야 한다는 강박에 더욱 효율적이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즉 그 일에 온전히 몰입하거나 집중할 수 없었으며, A를 하면 B가 생각나고, B를 하면서 C도 해야 하는데 하는 생각 때문에 집중하지 못한 것이다.

저자는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공평하게 주어진 24시간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늘 시간에 쫓기며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다. 특히 아이를 키우면서 회사를 다니고 있는 회사원의 입장에서는 48시간이라도 모자랄 것이다.

아침에는 출근전쟁에 저녁에는 퇴근 후 또 다른 출근을 하고 있는 직장인들은 반드시 자기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퇴근 후 저녁준비부터 시작해, 아이케어에 밀린 집안일까지 하다 보면, 어느 새 잠잘 시간이 되어 버린다. 정작 자기 자신과는 인사할 시간조차 없는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간을 아끼는 한 가지 방법은 멀티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설거지를 하면서 친구와 전화통화를 하는 등 한 가지 일만 하는 것보다는 동시에 두 가지 일을 하면 훨씬 효율적이라고 본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멀티로 하다 보니 정작 한 가지에 정말 집중해서 해야 할 일조차 건성건성 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저자도 멀티태스킹이 집중력과 효율성을 떨어뜨린다고 말하고 있으며, 24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지금 눈앞에 놓인 일에 그저 집중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또 하나의 방법은 시간을 비용으로 계산하고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시간은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그냥 흘러가도 잘 인식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렇게 의미 없이 보낸 시간이 돈이라고 생각한다면 엄청난 집중력을 가지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지나간 시간을 되돌릴 수는 없다.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부터는 지금 이 순간 몰입을 통해 후회하지 않는 즐거운 시간으로 가득 차길 바란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