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우아빠의 멋진 육아, 여행, 맛집, 생활, 공부

부마민주항쟁지역 탐방 - 1979부마로드 본문

아이와 가기 좋은 여행지, 체험/창원,마산,진해

부마민주항쟁지역 탐방 - 1979부마로드

이자단 2020. 10. 11. 22:47
728x90

곧 있으면 10월 16일 부마민주항쟁날이 온다. 오늘은 승우와 함께 우리지역에서 있었던 부마 민주 항쟁 지역을 탐방 하면서 조금이나마 역사에 대해서 알려주었다. 아직 어려서 이해는 잘 못하였지만 조금이나마 승우가 우리나라에 있었던 일을 알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부마 민주 항쟁 지역을 탐방 하였다.

부마 민주 항쟁 관련은 하기 site에 더욱더 자세히 나와 있다.

부마 민주 항쟁 기념 재단 Sitebuma1979.or.kr/

 

부마항쟁기념재단

부마,부마항쟁,부마기념재단,부마항쟁기념재단

buma1979.or.kr

부마 민주항쟁 기념 재단 site 에는 민주항쟁 관련 교육 자료를 신청하거나 or 부마 민주 캠프도 신청을 할 수 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하기 사진 참조)

부마민주항쟁이란??

부마민주항쟁은 1979년 10월 부산과 마산의 시민과 학생들이 박정희 유신독재에 대항하여 일어난 민주화운동이다. 1970년대 유신체제의 폭압 속에서 자유와 민주, 정의를 위해 분연히 떨쳐 일어나 사실상 신독재의 붕괴를 아래로부터 촉발한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서 결정적인 사건이었다.

부마민주항쟁의 의미

1979년 10월 16일 박정희 18년 군부독재에 맞서 부산대학교에서 시작된 항거는, 부산의 도심으로 번졌고 18일에는 마산으로까지 나아가 유신독재 최초이자 최대의 시민항쟁으로 타올랐다. 서슬 퍼런 유신독재 시기에 부산과 마산의 시민은 “유신철폐! 독재타도!”를 외치며 18년 군부독재가 무너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부마민주항쟁의 10월 정신은 이듬해 5월 광주에서 5·18 민주화운동으로 이어져 군부독재에 대한 저항은 더욱 강력해졌다. 1979년 10월 부마와 1980년 5월 광주는 모두 군부독재에 대한 저항에서 출발한 하나의 사건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1987년 6월 전국적인 규모로 계승된, 군부독재에 대한 저항은 이 땅에서 군부독재를 영원히 몰아내었다. 부마민주항쟁은 5·18과 쌍생아이며 6·10민주항쟁의 도화선이었다. 결국 부마민주항쟁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서 군부독재의 사슬을 끊어내고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면면히 이어질 수 있게 한 시발점이자 원동력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촛불혁명으로 그 정신은 계승되어 평범한 시민이 이 나라의 진짜 주인임을 알게 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살아 있는 역사이다.

부마민주항쟁의 배경

유신체제, 한계에 봉착하다

박정희 정부의 유신체제는 1979년 한계에 이르렀다. 반정부 인사들에 대한 연행·체포·고문·연금 등의 탄압 속에서 야당과 재야세력의 저항이 고조되었다. 1979년 8월, YH무역 여성 노동자들이 신민당사에 들어가 부당폐업을 반대하며 농성을 벌이다가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으로 22세 여성 노동자가 사망하고 수많은 부상자가 발생했다. 1979년 10월 초 김영삼 신민당 총재는「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박정희의 유신독재를 강력히 비판하였고, 이를 빌미로 박 정권은 김영삼을 의원직에서 제명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으로 시민들은 박정희 대통령의 유신독재와 공화당에 염증을 느끼게 되었으며, 그 분노가 부산과 마산에서 대규모 항쟁으로 나타났다.

부산·마산 지역의 경기침체

1970년대 말 수출 중심의 한국 경제는 제2차 오일쇼크라는 세계 자본주의 체제의 위기와 결합해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 물가가 상승하고 경기가 침체되었으며, 불황으로 서민들의 삶은 더욱 힘들어졌다. 경제적 모순이 극명하게 드러난 곳은 저임금 노동자를 바탕으로 한 수출지향적 경공업 도시였던 부산과 마산이었다. 정부는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중소 자본가, 봉급생활자, 도시 노동자와 농민 등에게 안정화 비용을 부과할 수밖에 없게 됐다. 이러한 부가가치세 도입은 사회적 불만을 더욱 증폭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

부마 민주 항쟁 타임라인

 

 

 

 

부마길 소개

오늘 승우와 함께 3.15 의거 기념탑과, 마산 창동 및 오동동 근처를 돌아다니면서 부마길을 하나씩 알아보았다.

 

부마 민주 캠프 및 부마민주항쟁 교육자료 신청

우리 지역에서 있었던 부마 민주 항쟁 관련 조금이나마 공부하면서 알게되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 다음번에도 승우와 함께 좋은 역사 놀이 시간을 가져야 겠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