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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교통안전 서포터즈] 고령 운전자 사고 위험성 및 안전운행 방안

안녕하세요~
TS 교통안전 서포터즈 이인재입니다.
이번 10월달 미션은 고령 운전자 사고 위험성 및 안전운행 방안과 시니어 교통안전 베테랑 모바일 현수막을 게시하는 거예요.
1. 고령 운전자란?
65세 이상어르신들을 고령 운전자라고 하고 있어요.
2. 고령 운전자 사고 현황
요즘 100세 시대인 만큼 인생은 60부터 인생은 70 부터 라는 말들도 나오고 있어요.
점점 고령화 시대가 되면서 고령 운전자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요.
2020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비율은 15%에 사망자 비율은 23.4% 였지만, 2023년에는 교통사고비율은 20%, 사망자비율은 29.2%로 증가했어요.

3. 교통사고 가장 많이 나는 원인
많은 사고 원인이 있지만 그중 에서도 가장 큰 사고 원인이 두가지가 있어요.

1) 핸들조작 실수
2) 브레이크와 엑셀 조작 오류
3) 신체 능력 저하
그 누구도 나이를 이길 수는 없어요. 나이가 들수록 모든 감각이 감소하게 되어 운전 시 긴급상황때 판단력을 저하 할 수 있어요.
4) 불안감 증가
나이가 들수록 마음속의 불안감이 증가돼요. 어릴 때는 용감함이 있었지만, 나이가 들면 마음속의 불안감들이 점점 커지게 되고, 그 상태에서 운전을 하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져요.
5) 다양한 운전 조건에 대한 적응력 저하
고령 운전자는 다양한 운전 조건에 대해 적응하기가 어렵다고 해요. 비바람이 불거나 폭우, 폭설 일 때는 일반 운전자 보다 더 적응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4. 고령운전자 안전운전 TIP
1) 야간, 장거리 운전 줄이기
눈이 침침하거나 시력이 나쁘면 운전을 피해야 해요.
2) 실내 볼륨 낮추기
청력 반응이 다소 떨어질 수 있어 외부소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차량 내 소음을 조절해야 해요.
3) 후방 거울 잘 보이게 설치하기
4) 운전경로 미리 파악하기
내비게이션 조작을 주행전에 끝내야 해요.
5) 좌석을 높여 시야 확보하기
좌석을 낮게 하면 시야가 좁아 지기 때문에 좌석을 높여 높고 넓은 시야를 확보해야 해요.



5. 고령 운전자 안전운행 방안?
역 피라미드 구조로 가고 있는 현재로서 고령화가 되고 있는 시대에 맞추어 고령 운전자에 대한 사회적 대책도 필요해요. 단순히 차를 운전하지 말고 대중교통을 타고 다니게 하는 것이 아닌 실질적인 정책이 필요해요.
경찰청에서는 20년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를 감소를 위한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어요.
운전자 조작 오류 감소를 위해 기존 버스나 중대형 트럭에만 장착이 의무화되던 비상작동제동장치를 초소형 자동차를 제외하고 모든 차량으로 의무대상을 확대했어요.

고령운전자 운전면허증 반납제도를 도입 후 면허증을 반납하는 고령운전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어요. (지자체별로 교통카드 또는 지역화폐로 약 10~50만원 수준 혜택 제공)

이상 TS교통안전서포터즈 이인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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