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우아빠의 멋진 육아, 여행, 맛집, 생활, 공부

[서평][Hot]핫 한 그 회사, 진짜 잘 나갈까? - 재무제표로 '대어'기업 속속들이 들여다보기 본문

나는 할 수 있다!/책 같이 봐요

[서평][Hot]핫 한 그 회사, 진짜 잘 나갈까? - 재무제표로 '대어'기업 속속들이 들여다보기

이자단 2020. 10. 9. 09:50
728x90

[Hot]핫 한 그 회사, 진짜 잘 나갈까?

이승환 지음

 

요즘 주식 및 경제에 대해 공부하는 나에게 필요한 내용이 너무 잘 담겨 있는 책이다. 주식을 하다 보면 무조건 투자하는 묻지마 투자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다. 하지만 도대체 어떻게 무엇을 알고 투자를 해야하는걸까? 주식 책이든 경제 책이든 그 회사에 재무제표를 보고 즉 회사가 튼실하지 확인 후에 투자를 하라고 한다. 투자를 하다 보면 재무제표에 대해서 꼭 알아야 되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적절한 책을 고민하던 중 이 책을 고르게 되었다.

요즘 IPO 공모주 투자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다. 모든 사람들이 영끌을 해서 무조건 해야 한다고 하여 나도 카카오 게임즈를 하였었고, 오늘 빅 히트 엔터테인먼트에 대해서도 공모주 신청을 하였다. 언론에서는 이미 과열된 경쟁률 때문에 1억 해봤자 1주 받아 수익이 별로 좋지 않을 거라 하지만 내 기준은 다르다. 내 기준은 은행금리 기준이다. 은행금리 보다 높을 경우 수익가능성이 있을 경우 해 볼만하기 때문이다.

모든 기업 분석은 할 수 없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회사 재무제표를 볼 때 어느 부분을 꼭 봐야 하는지 예를 들어서 잘 설명해주고 있다.

목차는 Part 3개로 나누어서 설명해주고 있다.

 

Part 1|요즘 핫한 그 회사, 진짜 잘 나갈까?

01. 21세기 비틀즈, BTS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02. 4.7조 원 매각 대박, 배달의 민족

03. 역대급 적자행진의 끝은 해피엔딩? 쿠팡

04. 창업 5년만에 은행업 진출, 토스

05. 순식간에 1등 은행, 카카오뱅크

06. 아기상어 신화, 스마트스터디

07. 신발만으로 23천억 원, 무신사

08. 비트코인 거래 1, 빗썸

 

Part 2|회계 초보를 위한 기업회계 이모저모

01. 회계하라

02. 처음 만나는 재무제표

03. 재무제표는 무엇을 어떻게 보여줄까?

04. 회사의 의도에 속지 마라

05. 연구개발비, 비용과 자산 처리 차이

06. 좋은 숫자만 알리고 싶은 회사

07. 연결기준과 별도기준

08. 현금주의 vs 발생주의

09. 관리회계, 재무회계, 세무회계

10. 가장 숨기기 어려운 현금흐름

11. 회계사의 기업분석 팁

12. 알아두면 쓸모 있는 공시규정

Part 3|재무제표 이해하기

01. 시작은 일단 재무상태표

02. 보는 재미는 손익계산서

03. 진짜 핵심은 현금흐름표

04. 뭔가 이상할 때는 주석

05. 회사도 주식투자 한다

06. 부동산투자 역시 한다

07. 영업용과 비영업용자산

08. 사업자금 조달, 회사채와 IPO

09. 조건이 붙는 회사채

10. 이자 못 내는 기업

11. 기업회생, 자율협약 워크아웃 법정관리

12. 자본을 늘리는 방법

13. 사장님의 회계본능

14. 분식회계 3종 세트

15. 강조사항과 감사의견

16. 회사를 사고 파는 이유

17. 무자본 M&A 184

 

이 책의 프롤로그에는 기업 회계정보를 확인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우리가 투자를 하기 전 꼭 살펴봐야 하는 항목 중에 어느 site를 들어가서 무엇을 봐야 하는지 나온다. 한국거래소, ALIO, 인터넷 등기소 등 평소에 접할 수 없던 정보를 통해 기업에 대해 알 수 있다.

Part 1에서는 우리가 정말 궁금해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정말 잘나가고 있는지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말만 들어도 유명한 빅 히트, 쿠팡 등 이 회사들이 성장을 하는지 아니면 퇴보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Part 2에서는 재무제표가 무엇인지, 회사는 재무제표를 통해 어떤 것을 보여주고 어떤 것을 감추려고 하는지, 그리고 재무제표를 통해 이 회사가 튼실하지 믿을만한지에 대해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이부분은 회계 초보를 위한 part이며 초보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이 나와있다.

Part 3에서는 조금 전문적으로 설명을 한다.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회사채 기업회생, 분식 회계 등 말만 들어도 머리가 아파 오는 내용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을 해주고 있다. 이 부분은 몇 번을 보면서 이해해야 한다.

이 외에도 17가지 체크 포인트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으며, 투자자에게는 꼭 필요한내용을 담고 있는 서적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은 소장을 하면서 그때 그때 궁금하게 생길 때 잘 기억이 나지 않을 때 다시 보면 머리속에 잘 기억을 떠 올려 줄 책이다.

경제 어렵다. 솔직히 너무 어렵다. 공대생이 내가 접하기에는 멀고먼 산이고 바다이지만, 우린 꼭 알아야 한다. 하나씩 배워 가면서 한발자국씩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어느 순간에 내 머리속에는 지식으로 가득 차 있을 것이다. 당신은 어떤가? 배우기를 원하는가? 퇴보를 원하는가? 난 계속 배워 나갈 것이고, 이 글을 읽어 주는 당신도 나처럼 더 나은 삶을 살아갈 것이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