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우아빠의 멋진 육아, 여행, 맛집, 생활, 공부

서평, 책소개 - 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쑤쉬안후이 지음, 김진환 옮김, 시옷책방 본문

나는 할 수 있다!/책 같이 봐요

서평, 책소개 - 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쑤쉬안후이 지음, 김진환 옮김, 시옷책방

이자단 2024. 3. 11. 09:00
728x90

서평, 책소개 -  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쑤쉬안후이 지음, 김진환 옮김, 시옷책방

 

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 지은이 : 쑤쒸안 후이
- 페이지 : 288
- 가 격 : 18,500원

 

 

이 책을 읽어야 할 사람들

주위에 자꾸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비판을 들으면 일주일 내내 마음이 괴롭다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싶다

사실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할 때가 많다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이 기쁘기는 한데 내 몸이 힘들다

딱히 문제가 없는데, 가끔 어떻게 살아야 하나 고민이다

 



지은이 - 쑤쉬안후이

 

심리상담사로 현재 푸청(璞成) 심리상담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심리 케어와 치료에 관련된 24권의 책을 저술했으며, 호스피스, 슬픔 치유, 자아 인격 개발, 감정 회복 및 관계 등의 주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저술 활동으로 심리학을 풀어내는 것 외에도, 오랜 기간 심리학 교육 강좌를 열고 커리큘럼과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다수의 기관과 부처 그리고 대중들의 신뢰를 받는 심리학 전문가이자 개인 심리상담사로서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있다.

저서로 죽음은 이렇게 가까이 있다》 《슬퍼해도 될까요》 《이제는 작별할 수 있습니다》 《나를 찾기 위한 7일간의 심리학》 《상처받은 마음에게》 《홀로서기 수업 : 나를 위한 30가지 마음챙김 수업등이 있다.

 

 

옮긴 이 - 김진환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전문통번역학과 석사과정에 재학하고 있다.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정책, 광고,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중국어 번역을 맡아했으며,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차례 

프롤로그_인생은 관계가 만들어나간다


PART 1 첫 번째 단계
관계의 경계선이 무너진 10가지 유형
유형 1 책임감이 지나친 자기희생형
유형 2 보상심리로 강제하는 불균형형
유형 3 경계선의 개념이 부족한 막무가내 요구형
유형 4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위선적인 도덕형
유형 5 자신의 책임을 떠넘기는 책임 전가형
유형 6 이성과 감정을 구분하지 못하는 혼란형
유형 7 노력으로 존재 가치를 증명하는 자책형
유형 8 타인을 도구화하는 나르시시즘형
유형 9 심리적 안전을 방치하는 포기형
유형 10 타인과 나의 거리를 가늠하지 못하는 무례형


PART 2 두 번째 단계
선을 넘는 관계의 함정
함정 1 사랑과 통제의 모호한 영역86
함정 2 왜 친밀한 관계일수록 함부로 대할까?91
함정 3 ‘다 너를 위해서야의 본심95
함정 4 책임과 무책임 간의 타협점 찾기100
함정 5 관계도 변한다, 받아들여라105
함정 6 거절을 미안해할 필요 없다111
함정 7 누구를 위한 호의인가?116
함정 8 타인의 감정으로 나의 내면을 채우지 마라121
함정 9 각자의 인생 과제를 분리하라129
함정 10 ‘관계가 멀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PART 3 세 번째 단계
관계의 점선을 실선으로 바꾸기
치유 1 상대를 실망시킬 줄도 알아야 한다
치유 2 상대의 칭찬과 비난으로 자신을 판단하지 마라
치유 3 모든 사람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는 없다
치유 4 인정받고자 할수록 관계에 얽매인다
치유 5 이상적인 관계를 꿈꾸지 마라
치유 6 노력이 삶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치유 7 모든 사람들에게 집중하지 마라
치유 8 관계의 리스트를 정리하라
치유 9 신경 쓰이는 사람은 관계를 끊어라
치유 10 선택권은 나에게 있음을 직시하라


PART 3 네 번째 단계
인생의 바운더리 세우기
연습 1 ‘너는 너, 나는 나라는 인식
연습 2 다른 사람이 뭐라고 하든 상관없다
연습 3 나와 상관없는 것들에서 멀어지기
연습 4 익숙했던 삶의 경계를 뛰어넘어라
연습 5 성장은 관계의 변화에서 시작된다
연습 6 원래의 나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하라
연습 7 타인이 나를 부정할 때를 기회로 삼아라
연습 8 내가 느끼는 대로 느껴라
연습 9 자기암시와 사실을 구분하라
연습 10 나란히 나아갈 수 있는 관계


에필로그_인생의 문제는 관계의 문제다


 

 

 

책 속으로  

경계선(boundary, 바운더리)’은 개인의 내재적 공간으로, 자주권과 독립권을 유지하고 보장할 수 있는 방어선이자 마지노선입니다. 내재적 공간에서는 타인의 개입과 간섭이 금지되며 프라이버시가 보장되어야 합니다.(프롤로그, 13p)

당신에게 이러쿵저러쿵 훈수를 두는 사람은 모호한 경계선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습관적으로 자신이 책임져야 할 일들을 타인에게 떠넘기거나, ‘뜻밖의사건이 발생해 본인이 어떤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는 뜻밖의 수확을 얻기를 기대한다.(part 01, 47p)

사람들은 자신이 좋은 뜻으로 하는 것이라면 얼마든지 개입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상대가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과 상관없이 세상이 자신의 프로세스에 따라 작동되는 것처럼 착각하는 것이다. 모든 노력은 전부 자신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함이기에, 타인이 거절하거나 받아들이지 않으면 크게 실망한다(part 02, 95p)

상대가 나에 대해 실망감을 느끼는 것을 받아들일 수도 있어야 하고, 나도 상대에 대한 실망감을 받아들일 수도 있어야 한다. 이것은 자신의 분리와 독립을 위해 중요한 과정이며, 이를 거쳐야 자신의 책임을 명확히 하고 인생을 책임질 수 있다.(part 03, 145p)

아직 모르겠어’, ‘아직 확실하지 않아’, ‘더 생각할 시간이 필요해’, ‘혼자 생각 좀 해볼게와 같은 말들로 자신에게 필요한 공간과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진정으로 원하는 결정을 할 수 있고, 그러면 불안에 빠져 급하게 결정하고 후회하는 일이 없다.(part 04, 222p)

치유는 원래의 나로 돌아가기. 최초의 상태로 돌아가 당신의 모든 기능(분열, 독립, 성장, 자아실현)을 하나씩 계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당신의 삶은 더욱 풍부하고 자유로워지고, 외부의 규범과 타인의 침범을 걱정하지 않게 된다.(part 04, 241p)

한계와 불완전은 인생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한계와 불완전함을 이해하는 것 또한 인생을 살아가면서 경험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래야 우리가 내면에서 진정 갈망하며 필요로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에필로그, 281p)

 

 

 
 
 
 

책 후기 및 서평  

인간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도 있고, 누군가의 위로를 받아야 할 때도 있다.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때때로 그러한 관계에서 고통을 받기도 한다.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없기에 같은 상황에서 각자가 느끼고 받아들이는 감정은 천차만별일 것이다.

심리학 전문가이자 개인 심리상담사로서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있는 저자는 복잡한 세상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마음속에 경계선을 잘 세워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의 경계선이 인간관계 속에서 어떻게 무너지고 있는가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타인과 나의 관계가 무너지는 관계의 함정도 다루고 있다. 또한 그렇게 상처받은 내면을 치유해 보고 견고한 경계선을 어떻게 하면 구축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10대나 20대를 돌아보면 사회생활을 하면서 친구를 많이 사귀고 인간관계가 넓은 사람을 부러워했던 것 같다. 뭔가 그 사람만의 특별함으로 항상 즐거운 인생을 꾸려나갈 것만 같은 생각이 들었다. 또한 다른 사람이 부탁하면 거절을 잘하지 못했던 것 같다. 내가 거절하는 순간 상대방과의 관계가 틀어질 것 같은 두려운 마음이 들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 생각하니 그때의 나는 그만큼 단단하지 못했던 것 같다. 자신감이 부족하고 나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부족해서 내 마음의 결정권을 타인에게 미뤘던 것이다.

자신을 좀 더 사랑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바탕으로, 타인의 기준이 아닌 내 마음의 바운더리를 명확하게 세우고 행동한다면 우리는 좀 더 깊고 온전한 행복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인간관계가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상대와 관계가 멀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좀 더 성숙하고 성장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나를 둘러싼 다양한 관계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보고 싶다면 이 책과 함께 하기를 바란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