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우아빠의 멋진 육아, 여행, 맛집, 생활, 공부

서평, 책소개 - HEAR(히어), 야마네 히로시 지음, 신찬 옮김, 밀리언서재 본문

나는 할 수 있다!/책 같이 봐요

서평, 책소개 - HEAR(히어), 야마네 히로시 지음, 신찬 옮김, 밀리언서재

이자단 2023. 3. 4. 10:00
728x90

서평, 책소개 - HEAR(히어), 야마네 히로시 지음, 신찬 옮김, 밀리언서재

HEAR

 

- 지은이 : 야마네 히로시

- 페이지 : 216

- 가 격 : 16,000원

 

책소개

대화의 기술보다 더 효과적인 듣기의 기술
말주변이 없어도, 말센스가 없어도, 사람을 단번에 움직이는 비결!

 

 

이 책을 읽어야 할 사람들

- 말수가 적은 사람과 대화를 나누기 어렵다
- 이야기를 계속 이어나가려다 보면 쉽게 지친다
- 상사나 부하직원 등 불편한 관계에서는 감정 조절이 어렵다
- 말솜씨가 좋은 편인데 그에 비해 성과가 적다
- 열심히 말하는데 상대를 설득하기가 쉽지 않다

 
 
 

은이  소개 - 야마네 히로시 山根洋士

마음의 버릇을 고치는 ‘멘탈 노이즈전문 심리상담사이며, 멘탈 노이즈 심리학협회 회장이다. 와세다 대학을 중퇴하고 정보지 편집장으로 일하다가 논픽션 작가로 활동하면서 경제적인 성공은 거뒀지만 과로사 직전으로 입원해 무엇을 위해 사는가?’에 대한 의문을 품고 심리요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이후 마음의 감기약과 같은 상담을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에 심리상담사가 되었다. 실천 중심의 상담으로 지금까지 8천 명이 넘는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었다.. 심리학뿐만 아니라 경영자, 스포츠 선수 등의 취재 경험, AI와 로봇공학, 뇌과학 등을 접목해서 개발한 멘탈 노이즈 기법을 비즈니스에 도입해서 3년 만에 연매출 1억 엔 규모로 성장했다.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을 위한 책으로 멘탈 도서 대상 2021’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그 외 《《자기 긍정감이 낮은 사람이 행복해지는 워크북》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이 평생 돈에 궁핍해지지 않는 방법등 이 있다.

 

 

옮긴이  소개 - 신찬

인제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한림대학교 국제대학원 지역연구학과에서 일본학을 전공하면서 일본 가나자와 국립대학 법학연구과 대학원 교환학생으로 유학했다. 일본 현지에서 한류를 비롯한 한일 간의 다양한 비즈니스를 오랫동안 체험하면서 번역의 중요성과 매력을 깨닫게 되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인생을 바꾸는 잠들기 전 15분 노트》 《인생이 술술 풀리는 말습관의 비밀》 《때론 이유 없이 거절해도 괜찮습니다》 《예민한 게 아니라 섬세한 겁니다등이 있다.

 

 

책 속의 한 줄 

누구에게는 쉽게 말하고 누구에게는 이야기하기가 불편한 이유가 뭘까요? 어쩌면 그 원인을 서로의 입장이나 상황, 지식과 경험, 성격 등의 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너무 안이하게 치부하는 것입니다. 사실 상대가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는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남의 이야기를 듣는 방식의 차이니까요.(프롤로그, 7p)

말주변이 썩 좋지도 않고 적극적으로 이야기하지도 않는데 모두에게 호감을 주고 영업 성과도 좋은 사람 말입니다. 이런 사람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는 것이죠.(1, 30p)

상대의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면 점점 자기 이야기를 하고 싶어 집니다.. 그러다 어느새 다음에 무슨 이야기를 하지?’라고 생각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결국 상대의 말을 들어주는 데 실패하고 맙니다.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려면 무엇을 말하지 않을까?’를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1, 62p)

자기 긍정감이 낮은 사람도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들을 줄 모릅니다. 자기긍정감이 낮으면 잘 들을 줄 아는 사람이 되기가 좀처럼 쉽지 않은 것이죠.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은 무슨 일을 해도 자신 없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눈앞에 성과가 보이지 않으면 자신을 쉽게 믿지 않습니다.(2, 86p)

 
 
 

책 후기 및 서평

어릴 때부터 앞에 나서서 말하기보다는 듣는 것을 좋아했다. 어떤 사람의 생각과 인생 스토리를 듣는 것을 좋아해 커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꿈을 꾼 적이 있었다.

 
말하기 보다 듣는 것이 더 중요한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듣기보다는 말하기에 집중해 살아가고 있다. 특히 요즘에는 인스타나 유튜브 등 SNS가 발달해 그 공간을 통해 내가 좀 더 돋보이고 싶은 마음이 강한 것이다.
 
듣기는 일상생활에서도 아주 중요하다. 부모가 아이의 마음을 읽기 위해선 우선 아이가 무엇을 말하는지 어떤 감정으로 말하는지 잘 들어봐야 한다.

아이가 말할 때 다른 일을 하면서 건성으로 듣거나, 눈을 마주치지 않으면서 들을 경우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잘 알아주지 않는다고 서운 해 할 수도 있다. 비단 아이와의 관계뿐만이 아니라 부부사이나 직장동료 사이에서도 잘 들어주는 것은 중요하다. 상대방에게 어떤 말을 했을 때 그의 들어주는 자세나 태도로부터 그다음말이 하고 싶어 지는지 아니면 여기서 그만 말하고 싶은 지 결정이 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말을 할 때 공감을 받기를 원한다.

물론 전혀 동감이 되지 않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최대한 공감해 주려는 노력을 하는지 여부는 알아차릴 수 있다. 단지 상대가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힘들 때 심리상담사를 찾는 이유도 비슷할 것이다. 그 심리상담사가 현재 내가 가진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해 줄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보통 문제는 나의 닫혀 있는 생각도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상담사에게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깨달으면서 해결책을 찾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중요한 듣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대화의 기술보다 더 효과적인 듣기의 기술을 만나보자.

PART 01 일단 들어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더 이상 설득하지 않아도 됩니다
적극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를 믿어달라고 말할 필요 없습니다
일단그렇구나라고 말해보세요
재밌게 말하지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내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을 찾습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이 있나요?
내 말을 잘 들어주세요
말하지 않을 준비를 합니다

PART 02 말하지 마라, 사람들이 먼저 다가오게 하려면

당신은 잘 들어주는 사람인가요?
뭔가를 알려주고 싶어도 참으세요
상대의 말을 평가하지 마세요
굳이 설명 따위 필요 없어요
궁금한 것이 있어도 참으세요
눈앞에 있는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보세요
누구에게나 귀를 열어주세요
듣고 있는 척하지 마세요
열심히 듣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자기긍정감이 낮으면 남의 말이 들리지 않아요

PART 03 조언하지 마라, 상대가 원하는 것을 먼저 말하여 기 전까지는

너무 가까워도 너무 멀어도 듣지 못합니다
나도 알아요라고 말하지 마세요
해결해달라는 뜻이 아닙니다
잘못했더라도 일단 들어줍니다
공감은 해도 동감하지 않습니다
상대를 완전히 알 수는 없습니다
조금 두루뭉술하게 질문합니다
듣기 위해 질문합니다
듣기 전문가는 리액션 전문가입니다
앵무새처럼 상대의 말을 따라 해 봅니다상대의 목소리 톤에 맞춥니다
당신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표현합니다

PART 04 침묵을 견뎌라, 대화를 계속 이어가려면

잘 듣는다는 것은 속마음에 다가가는 것입니다
나는 그저 들어줄 뿐입니다
내 마음이 충만할 때 들어줄 수 있습니다
상대의 침묵에는 말없이 기다립니다
상대가 다시 말할 때까지 견딥니다
애써 말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하나의 질문으로 충분합니다
투명한 거울이 되어줍니다
매일 듣는 연습을 합니다

PART 05 경청하지 마라, 나의 멘탈이 흔들리지 않으려면

하나하나 다 기억하지 않아도 됩니다
열심히 듣지 않아도 됩니다
말소리가 아닌 감정을 듣습니다
상대의 감정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때로는 냉담한 반응이 필요합니다
상대와 호흡을 맞추며 들어줍니다

PART 06 듣는 것을 즐겨라, 나의 가치를 올리려면

내 얘기 들어줘서 고마워요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나의 영향력이 올라갑니다
어떤 말을 해도 안심이 됩니다
거북한 사람의 이야기도 문제없습니다
상대를 알아주는 존재가 됩니다
마음 그릇이 커집니다
듣는 만큼 긍정적인 에너지가 쌓입니다
인간관계가 즐거워집니다
어떤 말보다 큰 위로를 줍니다

 잘 들어주는 것만으로 상대를 변화시키고, 사람들을 끌어당기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오늘부터 잘 들어주는 연습을 해보는 건 어떨까?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