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우아빠의 멋진 육아, 여행, 맛집, 생활, 공부

서평, 책소개 - 십대가 알아야 할 AI미래과학 이야기 미래에 온걸 환영해 본문

나는 할 수 있다!/책 같이 봐요

서평, 책소개 - 십대가 알아야 할 AI미래과학 이야기 미래에 온걸 환영해

이자단 2024. 10. 21. 07:00
728x90

서평, 책소개 - 십 대가 알아야 할 AI미래과학 이야기 미래에 온 걸 환영해, 캐스린 휼릭 지음, 마르친 울스키 그림, 김현진 옮김, 아름다운 사람들

미래에 온걸 환영해

- 지은이 : 캐스린 휼릭
- 그림 : 마르친 울스키
- 옮긴이: 김현진
- 페이지 : 128
- 가 격 : 22,000원



 

이 책을 추천사

이 책은 앞으로 어떤 세상에 살게 될지에 대한 재미있는 탐구입니다. 오늘 당신이 있는 곳에서 내일을 방문하는 멋진 경험입니다!

-폴 저 박사(빅토리아대학교 신경과학 교수, 과학교육자상 수상)

이 책은 미래 과학의 가능한 약속과 위험을 함께 설명하여 미래 과학기술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무엇이 위태로운지 고려하도록 격려합니다.

-켈리 와이너스미스 박사(텍사스라이스대학 생명과학부 교수)

오늘날 가장 활발한 과학 발전 분야를 모두 소개합니다. 과학기술의 낙관주의와 윤리적 고려 사항을 함께 다루는 과학책을 찾는 것은 흔치 않은 일입니다.

-메트 카니 박사(MIT 미디어 연구소, 바이오 메카트로닉스 박사 후 연구원)

젊은 세대에게 과학과 기술에 대한 지식을 일찍부터 알려주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야 그들이 과학기술의 놀라운 세계를 이해하고, 사용하고, 꿈꾸는 데 더 나은 적성을 갖게 되고, 경력 과정에서의 노력이 과학 발전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베로크 호슈네비스 박사(USC공학 교수, NASA 국제 최고상 수상)

 

 

 

 

이 책을 추천 리뷰

과학에 대한 이해와 열린 마음도 동시에 만들어주는 책

-Kirkus Reviews

"호기심 많은 십 대를 위한 목록에 꼭 필요한 추가 사항"

-School Library Journal

작가는 독자들이 각 궁금증에 대해 독립적으로 사고하도록 스스로 격려하고 판단하도록 돕는 유용한 여러 지침을 제공합니다.

―Publishers Weekly

 

 

 

지은이 - 캐스린 휼릭

캐스린 휼릭은 어린이 과학도서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저자의 대표작이자 아마존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이상하지만 사실인》을 비롯해 가상 세계, 인공 지능, 우주, 에너지 기술 같은 주제에 관한 수많은 논픽션 책을 출판했다. 그녀는 과학도서를 집필할 때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과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 ⟪미래에 온 걸 환영해!⟫를 완성하기 위해서도 많은 과학자, 엔지니어, 윤리학자와 대화했다. 세계적인 로봇공학자 아야나 하워드와의 첫 대화를 시작으로 과학 분야 전문가들과 50회 이상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책의 완성도를 높였다. 철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완성된 이 책은 세계적 과학자들에 의해 검증되었고 ‘과학이라는 주제를 인간화한 아름다운 책’으로 평가되었다. 과학도서 전문가로서 저자는 현재도 학생들을 위한 과학 뉴스(Science News for Students)와 아동 매거진 뮤즈(Muse)에 정기적으로 글을 쓴다. 글을 쓰는 일 말고도 하이킹, 정원 가꾸기, 그림 그리기와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 미국 매사추세츠에서 남편과 아들, 강아지와 함께 살고 있다. 펴낸 책으로는 《이상하지만 사실인》, 《빙하는》, 《공룡》 등이 있다.

 

 

 

그림 - 마르친 울스키

폴란드 소포트(Sopot) 출신의 유명한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다. 아이들을 위한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 네이처(Nature), 가디언(Guardian), 파이낸스 아시아(Finance Asia)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저널에도 삽화를 그리고 있다. 펴낸 책으로는 《시공간 방랑자》, 《 알만조르의 귀환》 등이 있다.

 

 

 

옮김 - 김현진

베를린 BSI Institute를 수료했고, 숭실대학교에서 독어독문학과 생명정보학을 전공했으며 서울신학대학교와 총신대학교 대학원에서 교회음악과를 졸업했다. 학술 번역과 더불어 성실히 음악 활동을 하고 있으며,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번역가로도 활동 중이다.

 

 

 

 
 

차례 

1. 어디에나 있는 로봇 … 12

2. 순간 이동 … 25

3. 우주에 있는 도시 … 36

4. 무한하고 깨끗한 에너지 … 48

5. 모두의 식량 … 60

6. 영원히 사는 것 … 73

7. 반려 공룡 … 82

8. 슈퍼 파워 … 92

9. 생각하는 대로 … 105

10. 모든 지식과 모든 마음을 연결하는 뇌 … 114

 
 
 
 
 
 
 
 
 
 

책 후기 및 서평  

 우리는 지금 어떤 시대에 살 고 있는 걸까? 자율주행 차를 타고 AI 인공지능으로 하루에 어떤 일을 할지 날씨는 어떤지 알 수 있고 밖에 있어도 집안에 있는 세탁기도 돌릴 수 있는 시대이다.

내가 어릴 때만 해도 이런 것들은 모두 먼 미래에 일어날 것만 같았고 내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오지 않을 것만 같았다.
하지만 20년 만에 모든 세상은 바뀌었다. 먼 미래가 아닌 당장 내가 살고 있는 시대가 매일매일 바뀌고 있는 중이기 때문이다.

승우가 살아갈 10년 뒤에는 현재 보다 더욱더 발전해 있을 것이다. 승우가 다가올 미래에 대해 더 많은 상상력으로 앞을 바라보라는 나의 바람으로 십 대가 알아야 할 AI미래과학 이야기 미래에 온 걸 환영해책을 선물로 주었다.

이 책은 평소에도 승우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순간 이동, 우주, 앞으로 어떻게 바뀌게 될지 아이들에게 풍부한 상상력을 자극시켜 줄 수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승우에게 책 선물을 위해 내가 먼저 책을 보았을 때 십 대뿐만 아니라 나 포함 모든 어른들이 봐도 될만한 유익한 내용이었다.

아이들은 이런저런 상상을 하면서 무한한 꿈을 꾸지만 나 같은 어른은 한정된 생각 속에서 한정된 상상을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미 기존의 틀을 깬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책을 들어가는 첫 장부터 미래에는 순간이동을 하고 반려공룡을 기르며 3D프린터로 저녁을 먹고, 화성에서 살거나 우리 뇌를 컴퓨터에 업로드를 할 수도 있다고 한다.
글만 봤을 때는 무슨 말도 안 되는 일이냐라고 생각하지만 안에 내용들을 자세히 보다 보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책은 총 10가지의 주제로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 중에서
내가 생각했을 때 가장 빠르게 다가올 미래는 어디에나 있는 로봇이야기와 우주에 있는 도시에 대한 이야기다.
이미 주변에는 로봇으로 자동차도 만들고 음식도 만들어 주고 커피도 타주는 로봇들을 만날 수 있다.
지금은 반려견이 있지만 곧 우리는 반려로봇이 있을 것이다. 반려로봇이 우리 옆에서 지켜주고 같이 이야기를 들어주고 생각을 공유하며 하루를 같이 보내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 우주에 있는 도시 이야기에서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다른 행성에서의 삶을 생각하고 꾸준히 도전하고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앨런 머스크의 스타쉽 프로젝트는 화성 이주를 위해 우주선을 개발하고 끊임없이 실패를 하지만 계속 도전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은 우리에게 다가오지는 않지만 어느 순간 돌아보면 곧 현실에 일어날 것이다.

승우한테 선물해 주었지만 읽다 보니 재미있어서 내가 먼저 보게 되었다.


이 책을 보면서 내 머릿속의 상상력이 더 커진 것 같다.
아이가 꿈을 펼치게 하고 싶고 미래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추천드리고 싶다.

AI미래과학 이야기 미래에 온걸 환영해

 

AI미래과학 이야기 미래에 온걸 환영해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