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우아빠의 멋진 육아, 여행, 맛집, 생활, 공부

서평, 책소개 - 생각하는 대로 해내는 시간 연금술사, 미야자키 신지 지음, 박수현 옮김, 밀리언서재 본문

나는 할 수 있다!/책 같이 봐요

서평, 책소개 - 생각하는 대로 해내는 시간 연금술사, 미야자키 신지 지음, 박수현 옮김, 밀리언서재

이자단 2023. 5. 26. 09:00
728x90

서평, 책소개 - 생각하는 대로 해내는 시간 연금술사, 미야자키 신지 지음, 박수현 옮김, 밀리언서재

 

생각하는 대로 해내는 시간 연금술사

 

 

- 지은이 : 미야자키 신지 지음
- 옮김이 : 박수현
- 페이지 : 240쪽
- 가 격 : 17,000원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사람

- 무슨 일이든 기한이 닥쳐야 겨우 시작해서 급하게 끝낸다
- 다른 사람들은 틈틈이 자기 계발도 하는데, 먹고사느라 시간이 없다
-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뭔지 모르겠다
- 회사일 말고 대부분의 남는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낸다
- 나중에 하고 싶은 일이 있지만 지금은 엄두가 나지 않는다
- 영어 공부를 하고 싶은데 시간이 안 난다
- 열심히 살기는 하는데 하루가 지나고 보면 뭔가 아쉽다

 
 

 

책소개

꿈의 시간을 만들어내는 시간 연금술 5단계

1단계 불순물을 걸러내라

많은 사람들이 시간이 없다는 말을 달고 산다. 특히 먹고살기 위해 하는 일 외에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기에는 하루가 부족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이 없다는 말을 하지 않는다. 왜일까? 그들은 불필요한 일, 무의미한 일에 시간을 쓰지 않기 때문이다. 먼저 자신이 하루 동안 뭘 하는 데 얼마의 시간을 썼는지를 적어본다. 시간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시간을 쏟아붓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시간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맨 먼저 일상에서 자신의 시간을 강탈하는 것들부터 찾아내야 한다.

 

2단계 시간의 재료들만 모아라

시간을 만드는 재료는 목표, 간절함, 미루지 않는 습관이다. 시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시간을 어디에 쓸지를 정해야 한다. 한마디로 목표다. 목표가 없는 사람은 시간을 그저 흘려보낼 뿐이다. 아무것도 한 게 없는데 시간이 순식간에 흘러갔다고 말하는 사람은 정말 하고 싶은 일’, ‘간절히 꿈꾸는 일이 뭔지 모르겠다거나 없다고 말한다. 또는 정말 하고 싶은 일이 있지만 지금은 시간이 없으니 나중에 하겠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에게는 꿈을 이룰 시간이 영원히 오지 않는다. 내년에 시작하자, 돈 좀 모으고 해보자, 은퇴하면 해보자, 이렇게 미루는 동안에도 시간은 흘러간다. 시간은 나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지금 당장 시작하지 않으면, 10년 후에도 지금과 변함없을 것이다. 목표를 정하고, 간절함을 끌어내고, 꾸물거리는 습관을 없애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3단계 시간을 늘려라

사실상 우리가 평소에 텔레비전을 보거나 인터넷, 유튜브를 하는 시간을 조금만 줄여도 몇 시간을 모을 수 있다. 잠깐 휴식을 취한다는 생각으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다 정신을 차리고 보면 어느새 1시간이 흘러 있다.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잡다하지만 해야 할 일들을 하고, 먹고 자고, 돈 버는 일을 하고 나면 시간이 없을 수밖에 없다. 이럴 때는 동시에 같이 해도 되는 일들을 모으고(예를 들어 유튜브를 보면서 운동하기), 틈틈이 흘러가는 시간을 붙잡아서 무언가를 해야 한다. 그 밖에 관계를 맺는 데서 오는 시간 낭비도 무시할 수 없다. 거절하지 못해서, 불평불만을 하느라, 지나간 것을 후회하느라, 무의미한 논쟁을 벌이느라 적지 않은 시간을 쓴다. 관계에서 오는 시간 낭비는 감정 소모로도 이어져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일상에 숨어 있는 시간들을 모아서 꿈을 이루는 시간으로 만들려면 생각을 바꿔야 한다.

 

4단계 시간의 값을 정확히 계산하라

시간을 절약한다고 했던 행동들이 오히려 시간을 잡아먹는 경우가 많다. 빨리 끝낸다는 생각으로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해서 시간을 적게 잡고 기한을 빠듯하게 정한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그보다 훨씬 시간이 많이 걸리고, 결국 다른 일들에도 영향을 미친다. 일정을 다시 조정하느라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물론이다. 일정을 너무 빨리 세우는 것도 시간 낭비다. 시간이 많을수록 돌발 변수도 많아서 오히려 계획이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커진다. 시간은 값으로 매길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도움, 정보, 노하우를 사는 것도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5단계 시간 속에 꿈을 녹여라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 벌 수 있다면 그보다 이상적인 것이 없다. 하지만 지금 당장 그런 삶을 살 수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먹고사는 일 외에 정말 하고 싶은 일, 꿈꾸는 일이 따로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우리는 하루에 단 몇 분이라도 시간을 만들어서 원하는 것을 해야 한다. ‘나중에’ ‘시간 나면이 아니라 오늘부터 당장 시작해야 한다. 당장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듯해도 꿈을 위한 시간이 축적되어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은 삶이 펼쳐진다.

 

 
 
 

지은이  소개 -  미야자키 신지 지음

도쿄의 명문 사립대학 중 하나인 아오야마가쿠인대학교 국제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셰필드대학교 언어학연구과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가나자와공업대학원 공학연구과, 게이오기주쿠대학 문학부, 영국 런던대학교 철학부와 신학부, 니혼대학 법학부 및 상학부 과정을 수료하여 모두 7개의 학위를 보유하고 있다.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중국어 6개 국어를 마스터해 원서를 읽는 수준이며, 133개의 자격증을 취득했다.

저서로는 출판 번역가 따위 되는 게 아니었어!》 《나를 바꾼다! 어른의 학습법 대백과》 《준비된 자만이 살아남는다, 번역서로는 7가지 습관, 최우선 항목등 모두 60권의 책을 출간했다. 현재는 주로 집필을 하고, 영어 학습, 다언어 학습, 번역, 시간을 쓰는 법 등에 관한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옮김이  소개 -  박수현

일본 와세다대학교 제1문학부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의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 《셰익스피어의 말》 《혼자 공부하는 영어습관의 힘》 《UX/UI 디자이너의 영어 첫걸음》 《보석상 리처드 씨의 수수께끼 감정》 《사이토 나오키의 일러스트 첨삭 레슨 Before & After》 《잘 그리기 금지》 《잠 못 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통계학등이 있다.

 
 
 

 

차례 

PART 01 시간 강탈자
PART 02 꿈꾸는 시간 복권방
PART 03 시간 역행자
PART 04 시간 수집가
PART 05 소소한 시간의 역습
PART 06 시간의 역설
PART 07 시간의 선택
PART 08 시간의 결괏값

 

 
 

 

책 속으로 

지금 하는 일의 연장선상에 있는 꿈이 아니라 진심으로 이루고 싶은 꿈을 발견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돈을 버는 것과는 상관없는 일, 이를테면 터무니없는 일이라도 괜찮다. 오히려 말도 안 되는 꿈일수록 흥미롭다. 먼저 그런 꿈을 찾아보자.(part 01, 33p)

언젠가 하자고 시작하기를 미루는 사람에게 그 언젠가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 정말 이루고 싶은 꿈이라면 ‘언젠가’‘언젠가’가 아니라 지금 시작해야 한다. 어떤 작은 일이라도 좋으니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날을 보내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part 02, 52p)

지적 엥겔지수를 낮추면 그다음에는 꿈의 시간지수를 높이자. ‘꿈의 시간지수란 자신의 자유시간 중 꿈의 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예를 들어 5시간의 자유시간 중에 시간을 꿈의 시간에 할애하면 꿈의 시간지수20%가 된다.(part 03, 83p)

사람들은 원하는 결과를 내려고 애쓰며 조급하게 서두른다. ‘이렇게 하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하고 말이다. 기대한 결과를 얻으면 기뻐하고, 얻지 못하면 낙담한다. 이것은 기준이 자신의 외부에 있기 때문이다.(part 04, 114p)

이 정도 시간이면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 적은 없는가? 더 정확한 시간을 산출하려면 그저 막연히 대략 이 정도라고 예상하기보다 작업당 소요 시간을 헤아려보자. 그러면 예상했던 것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일도 적을 것이다.(part 05, 145p)

자신의 능력을 갈고닦는 동시에 메타인지 능력도 높이자. 방법은 간단하다. 1시간에 자신이 어느 정도 양의 일을 해낼 수 있는지, 정말 일정대로 진행할 수 있는지, 말한 것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지, 냉정하게 판단한다.(part 06, 185p)

 

 

 
 

책 후기 및 서평

어렸을 때부터 자기 계발에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였다. 뭔가 그때의 나 자신에 만족하지 못하여 더 나은 나로 변화하고 싶은 갈망이 있었다. 수많은 시간관리에 관련된 책들을 보았다. 하지만 그렇게 많은 책들을 읽었어도, 막상 내 생활은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었던 것 같다. 책을 읽고 공감하기만 할 뿐, 변화하고자 하는 그 노력이 지속되기는 아주 어려웠던 것이다. 매번 무너지는 나의 의지력과 행동력에 좌절하기도 하였다.

 
직장을 다니면서 아이를 키우면서 내 시간을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퇴근 후 또 다른 출근을 하는 직장인들은 조용히 책을 보면서 나만의 시간을 갖기를 바라지만, 현실을 그리 녹록치 않다. 겨우 아이를 재우고 나면 같이 잠이 들어버리거나, 조금 짬이 나더라도 무언가 새로 시작할 만큼의 에너지가 충분하지 못하다. 어느 순간 나도 아이를 재우고 난 후 생산적인 일을 하지 않고, 유튜브 영상을 생각없이 시청하고 있어 깜짝 놀랐었다. 10분이 안되는 그러한 영상들이 내 시간을 갉아먹고 있었던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도무지 시간이 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 책은 그러한 사람들이 꼭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다. 하루를 주어진 대로 산다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날은 영원히 오지 않는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시간이 없다고 말할 때 정말 시간이 없는 게 맞는지 찬찬히 살펴봐야 한다.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고 정말 하고 싶은 일에 시간을 할애할 분명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정말 그 일을 하고 싶은 게 아닐 수도 있으니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저자는 하루 종일 내가 무엇을 하며 보내는지 한번 써보라고 말하고 있다. 글로 기록해 볼 경우 자신의 생활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기록해 본다면 무심코 3시간이나 영상시청에 보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깜짝 놀랄 것이다.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미루는 습관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젠가는시작할 것이라고 말한다. 변화를 꿈꾸지만 막상 변화의 시작에 대해선 두려움을 가진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다. ‘언젠가 하자고 시작하기를 미루는 사람에게 그 언젠가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는 저자의 말이 가슴 깊이 다가왔다. 정말 이루고 싶은 꿈이라면 언젠가가 아니라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작은 일이라도 좋으니 오늘부터 1일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더 이상 시간 소비자에서 머물지 않아야 한다. 시간의 생산자의 모습으로 자신만의 꿈에 조금씩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을 이 책과 함께 하기를 바란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