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우아빠의 멋진 육아, 여행, 맛집, 생활, 공부

서평, 책소개 - 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미디어 숲 본문

나는 할 수 있다!/책 같이 봐요

서평, 책소개 - 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미디어 숲

이자단 2023. 6. 30. 09:01
728x90

서평, 책소개 - 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미디어 숲

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

 

- 지은이 : 저우신위에 지음
- 페이지 : 304
- 가 격 : 18,800원

 

 

 

책소개

돈의 심리를 알고 돈의 주인이 돼라!”

인간 심리와 돈의 관계를 연구한 세계 최고의 심리학자

인문학과 과학적 분석기법으로 탄생한 돈의 독심술

 

돈이란 무엇일까? 돈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사람을 뒤흔들까? 과연 돈이란 무엇일까? 당신에게 돈은 어떤 의미인가? 이 책의 저자는 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인간 심리를 연구한 학계의 선두주자이다. 그의 신선한 연구 주제들은 영국 공영방송 BB C를 포함한 다수의 유명 매체에 보도될 정도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네이처심리과학(Psychological Science)같은 저명한 학술지도 그의 논문을 특집으로 다뤘다. 이 책에는 다양한 실험과 사례로 돈과 심리의 세계를 들여다본다. 그가 세밀하게 살펴본 인간 심리와 돈의 관계는 일반인의 상상을 뛰어넘는다.

우리는 돈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어렴풋이 알지만 정확한 메커니즘은 이해하지 못한다. 이 책은 바로 그 점을 시원하게 긁어 준다. 돈은 인간의 심리를 조종한다. 그리고 인간의 심리는 다시 돈을 통해 외부 세계로 표출된다. 따라서 그 사람이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보면 그의 인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저자가 사용하는 돈을 이용한 독심술의 방법이다.

돈과 인간은 과연 어떤 관계일까? 돈은 어떻게 인간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까? 돈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란 무엇일까? 돈의 실제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열쇠를 제공한다. 이 책을 통해 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정립하고 돈으로 촘촘히 연결된 사회 네트워크를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소개 -  저우신위에

절강대학교 경영학 교수, 경영학과 주임. 뉴욕타임스, 타임, 월스트리트저널, 사이언스, 네이처, BBC 등 다수 해외 유명 매체에 연구 성과가 보도되었다. 중국 국가걸출청년과학기금 수상자이자 중국에서 논문 인용이 많이 되는 학자이다.

우리는 돈이 교환의 도구 그 이상을 의미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등장한 돈의 심리학의 연구 목적은 돈과 사람의 정서, 인간관계, 행동 그리고 각종 전략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포함한다.

오랜 기간 돈과 인간의 관계를 탐구해 온 저자는 수많은 실험과 연구를 통해 돈과 관련된 재밌는 현상을 분석하고 그 뒤에 숨겨진 인간의 마음을 보여 준다. 이 책을 통해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돈의 주인이자 곧 나 자신의 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옮김이  소개 -  박진희

칭화대학교에서 언어표현의 다양성을 연구하고 각 단어가 가진 깊이와 내포된 함량을 측정하고 있다. 영미권, 중화권 도서를 번역하며 작가가 전하는 의미를 적확하게 전달하는 데 보람을 느낀다.

옮긴 책으로는 사랑한다면 거리를 두는 게 좋아, 호감 가는 대화에는 8가지 절대법칙이 있다등이 있다.

 
 
 
 

 

 

차례 

1장 돈에도 감정이 있다_돈과 인간 심리

. 안절부절형&햄스터형
. 돈을 쓸 줄 모르면 돈의 노예가 된다
. 돈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좁힌다
. ‘이라는 마약에 중독된 사람들
. 슬픔과 기쁨, 분노의 태그가 달린 돈
. 나와 돈 사이의 심리적 거리
. 나는 왜 늘 SNS 속 최하층민일까
. 돈 자랑만 즐기는 영원한 솔로
. 돈 때문에 상처받지 않는 법
. 가난을 자초하는 사람들의 기괴한 심리
. 돈을 세는 것만으로도 고통이 줄어든다
. 돈은 죽음의 공포도 물리친다

 

2장 돈을 알면 세상 돌아가는 원리가 보인다_돈과 사회생활

. ‘얼굴값은 도대체 얼마일까
. 외모와 수입의 미묘한 상관관계
. ‘립스틱 경제의 셀프 응원 효과
. 똑같이 나눠도 어딘가 불공평한 돈
. 돈이 아닌 시간을 기부하는 즐거움
. 형편에 따른 기부 권유의 특별한 방법
. 기부에 탁월한 미()의 전략
. 대중의 지갑을 공략하는 피해자 신원 효과
. 기부함을 모른 척하면 나쁜 사람일까?

 

3장 합리적 소비일까, 함정에 빠진 걸까_돈과 소비 행위

. 한 푼이라도 더 받을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
. 왜 바닥의 동전은 줍지 않고 할인쿠폰은 챙길까?
. 말뚝 효과, 말도 안 되는 가격에 속아 넘어간다
. “비싼 것이 좋다는 말의 진실
. ‘비싼레스토랑과 저렴하지 않은레스토랑
. 사치품에 실용성이 가미된 최강의 유혹
. 최악의 마케팅 눈으로만 보세요
. 온라인 쇼핑에서 판매자의 함정 피하기
. 지불의 고통을 줄이는 기상천외한 방법
. 심리적·시간적 거리와 구매력의 상관관계
. 이익보다 손실을 더 크게 받아들이는 이유

 

4장 모든 일은 돈과 관련 있다_돈과 행복

. 시간은 금이 아니다
. 행복해지고 싶다면 물건보다는 경험을 사라
. 로또가 아닌 선행에 투자하라
. 착시 현상이 만든 부자들의 행복
. 부부간에 돈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
. 미움받는 사람이 수입이 더 좋은 이유
. 개천에서 용 나오던 시절은 이제 끝이 난 걸까?
. 당신은 양심을 얼마에 팔 수 있는가?
. 돈이라는 보상은 흥미를 파괴한다
. 부자와 빈자 중 누가 더 인색할까
. 돈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기적이 된다
. 경제학 지식이 도덕에 미치는 영향
. 도덕성을 훼손하는 징벌제도

 
 
 
 

 

책 속으로 

** 물질적 자유로움은 곧 스스로가 자유로워지는 길이다. 혹자는 말한다.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행복한 일 중 80퍼센트가 돈과 별다른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 반대로 비극 중 80퍼센트는 돈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슬프고 어려운 일 앞에서 돈은 늘 사건을 해결할 유일한 열쇠로 추앙받는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 사람은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그리고 그 신념은 곧 자기 자신이 되고 어떤 마음으로 살아갈지를 결정한다. 돈은 이러한 자기중심적 경향을 더 강력하게 만든다. 원래 성격이 좋지 않은 사람이었다면 돈은 그 사람의 성격을 더 망친다. 자기애가 넘치는 사람이었다면 돈은 그 사람의 자기애를 훨씬 더 넘치게 한다. 하지만 심성이 바르고 착한 사람이었다면 돈은 그 사람을 더 착한 사람으로 만들기도 한다.

 

** 물질만능주의적 사람들은 보호색을 입고도 행복해하지 않는다. 이미 많은 연구 결과로 물질을 더 많이 숭배할수록 거기서 느낄 수 있는 행복감은 더 낮아진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 정상적인 소비와 비교했을 때, 쇼핑 중독자들은 더 깊은 우울감과 초조함을 느낀다. 그러한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더 쉽게 섭식 장애와 같은 심리적 질병을 앓게 되는 경우도 많다.

 

** 인간관계에서 안정감을 얻지 못할 경우 돈과 같은 물질적인 것으로 시선을 돌리게 된다. 중요한 것은, 돈은 무생물이므로 아무런 행동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안정감은 오로지 그것을 느끼는 자신이 결정한다. 남이 어떻게 말하든 그걸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고 해석하는지는 본인에게 달렸기 때문이다. 아기들이 모유 수유를 끊은 후에도 공갈 젖꼭지를 물고 있으려는 이유는 바로 안정감 때문이다. 성인들이 돈에 의지하는 행동은 공갈 젖꼭지를 떼지 못하는 아기와 비슷하다.

 

** 경험과 자아와의 관계는 매우 두텁다고 말한다. 인생이란, 경험 하나하나가 엮여 만들어진 목걸이와도 같다. 꿰어지는 경험이 많아질수록 인생이라는 목걸이의 색깔은 더욱 다채로워지며 그렇게 만들어진 목걸이의 모양은 그 사람을 대변한다.

 

 

 
 
 

책 후기 및 서평 

돈…..머니…. 돈은 우리에게 너무너무 중요하다.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사랑도, 교육도, 배움도, 미래도, 모든것이 돈이 베이스로 되어 있고 시작을 하면 뭐든지 쉽게 시작할 수 있다.  돈이 없으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모든 사람들은 알고 있다. 돈의 중요성과 돈이 우리 사람에 가져다주는 영향력을하지만 우리 모두가 돈의 심리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고 다가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책의 저자는 단순히 돈이라는 것이 있으면 좋고 그런 것을 떠나 돈에 대해 사람들의 심리가 어떤지 그리고 그 심리로 인해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잘 표현이 되어있다. 하나하나 보면서 난 어떤 심리로 돈을 벌고 있고 돈을 쓰고 있는지 알게 되었고 이런 사람들은 이런 심리로 인해서 돈을 사용하는구나라는 것을 조금이나마 느끼게 해 주었다.

이 책에서 나오는 말 중 공감하는 말이 여러 있었지만, 그중에 보통 우리는 시간은 금이다’라는 문구와 함께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시간을 얼마큼 잘 사용하려는 것이 중요한 점이라는 것을 알 고 있다. 하지만 이 생각을 계속하게 되면 우리는 인생을 반드시 행복하게 살수는 없을 거다. 24시간이라는 시간은 돈으로 환산이 되고 1시간에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에 의미하는 시급개념으로 생각이 되기 때문이다.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친구들과 보내는 시간 이 모든 시간들이 돈을 벌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 잡혀 행복을 놓쳐버리기 때문이다. 시간은 돈을 벌어 줄 수는 있지만, 사랑하는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친구를 만나 봉사활동을 하거나 하는 활동은 돈을 벌어다 주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기 때문에 시간은 금이 아니다.’라고 생각한다. ‘시간은 행복이다’라는 말이 더 어울리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돈을 사용하는 사람들, 즉 돈 쓰는 방식에 대해 5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안절부절형, 햄스터형, 행복형, 허새형, 회피형. 5 가지 중 내가 생각했을 때 나는 안절부절형에 속해 있었다. 포인트 하나하나 쌓이는 것을 좋아하고, 물건 구매할 때 인터넷에서 여러 가격 비교 사이트를 비교하며 구매를 하고, 하루에 만보기에 쌓인 숫자를 보고 뿌듯해하기 때문이다. 이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아무것도 안 하기보다는 뭔가는 해야 할 것 같은 심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행동을 하면서 자기 자신한테 만족감과 안정감을 준다.

하지만 이런 유형은 작은 거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숲을 간과하고 나무만 보는 꼴이 된다. 한 발짝 물러나 큰 그림을 보고 큰 그림을 그려봐야 한다. 단순한 한 가지에 대해 좋아하지 말고 비교사이트를 비교하는데 그 시간이 1시간 2시간이 넘어가면 그 시간이 더 아깝게 느껴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럴 바에는 적당한 가격으로 5분 이내에 물건을 구매하고 나머지 시간에 운동을 하거나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행동이 되기 때문이다.

돈은 어떻게 사용되는 거에 따라 어떻게 생각하는 거에 따라 너무 다른 면을 보이고 있다. 사용 하는것도 모으는 것도 좋지만 이런 심리를 잘 파악하면서 사람들과 만날 때 돈을 쓰면 더욱더 제대로 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내 결론은 돈이 많으면 좋겠다.ㅎㅎㅎ

728x90
Comments